CRS 스토리

내돈내산! 어항 셋팅 70일째, 여름을 맞이한 CRS 어항, 용존산소를 늘리는 공기발생기 설치!

애니매직 2023. 7. 5. 18:13

2023년 7월 2일 (70일째)

 

눈에 띄게 날씨가 더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우려 되는 점이 CRS의 적정온도라고 알려진 22~28도 이상 온도가 증가하는 점입니다. 

 

이렇게 물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 자체도 문제지만 물속에 녹아있는 산소의 양인 '용존산소'가 낮아지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용존산소의 경우는 물의 온도가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낮아 집니다.

 

대체적으로 용존산소가 낮아지면 박테리아의 활동이 저하되고 잔류 암모니아가 상승 한다고 하는 내용을 보고 에어를 투입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구입한 것이 '그로비타 울트라 에어펌프 2구 기포 발생기'입니다. 이마트에서 2구짜리가 18,000원에 판매하고 있는데, 쿠팡에서 9,250원으로 반값이더군요.

 

그리고 에어레이션을 하기 위한 콩돌로는 '트윈스타 프리미엄 어항 에어 미세 확산기 디퓨저'를 구매 했습니다. 에어 조절기 까지 포함되어 있는 디퓨저가 3,300원 입니다.

 

*디퓨저를 선택할때 일반 에어용 디퓨저와 CO2용 디퓨저가 있습니다. CO2용 디퓨저의 경우 이산화탄소를 고압으로 확산시키기 때문에 에어가 빠져나오지 않을 수 있으므로 구매하실때 확인이 필요합니다. ^^

 

그리고 기포발생기와 디퓨저를 연결하기 위해서 '수아쿠아 실리콘 3m + 투명 역류방지기 2p + Y자 에어분배기 세트'로 되어 있는 것을 구매하였습니다. 가격은 4,500원입니다.

 

Y자 분배기의 경우 기포 발생기가 2구인데 비해, CRS 새우어항에는 1개의 디퓨저를 설치할 것이므로 2개의 에어를 한곳으로 모으기 위해 구매하였습니다. 

 

제품을 받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로비타 기포발생기 GAP-603

 

 

 

무난한 기포 발생기라 생각되며 소음도 보통 정도입니다.

 

 

기타 부자재

 

기타 부자재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리콘 호스와 함께 온것이 Y자 에어 분배기와 역류 방지기 입니다. 

 

역류방지기는 안쪽의 검은색 고무 중 두꺼운 쪽이 공기가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어항이 기포발생기보다 낮은경우라면 역류방지기가 필요없지만, 기포발생기가 더 낮은 경우 또는 어항 옆에 설치하는 경우 역류방지기는 필수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전 등의 상황이 발생할때 어항물이 기포발생기 쪽으로 흘러들어가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디퓨저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항옆에 기포 발생기를 설치한 모습입니다. 옆에 역류방지기가 설치되어 있는게 보이시죠?

 

앞에서 언급 했다시피 2개의 에어구를 Y자 에어 분배기에 설치하고 반대편은 어항 방향으로 꽃아서 2개의 에어가 하나의 호스로 이동하게 하였습니다.

 

에어양의 조절은 기포 발생기 뒤쪽의 핸들을 돌리거나 설치된 에어량 조절기로 조절합니다. ^^

 

다음과 같이 미세한 기포가 잘 올라오고 있습니다. 

 

아래는 디퓨저를 통해 시원하게 기포가 올라오는 모습입니다.

 

 

어항 위쪽으로 기포가 올라오면서 물이 통통 튀는 모습이 보입니다.

 

 

 

초기 보다는 물이 어느정도 잡힌 듯한 모습이 보이긴 하지만 아직도 수초 등에 남아 있는 찌꺼기들이 보이네요.

 

시간을 두고 적절한 대책을 세워야 하겠지만, 이끼제거제와 같은 약품 등은 사용하지 않고 적절히 조절해야 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의 숙제는 어항에 설치된 냉각 펜을 이용해 수온을 조절하되 지나치게 급격히 온도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

 


다음은 이번에 구매한 기포발생기 등에 대한 정보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2FAFp

 

그로비타 울트라 에어펌프 2구 기포발생기

COUPANG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2FGxp

 

트윈스타 프리미엄 어항 에어 미세 확산기 디퓨저

COUPANG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2FH1d

 

수아쿠아 실리콘 호스 3 m + 투명 역류방지기 2p + Y자 에어분배기 검정

COUPANG

www.coupang.com

*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