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제품리뷰

[내돈내산]가성비 끝판왕 홈플래닛 No 필터 온풍건조 생활방수 비데 HBD-2000 설치기

애니매직 2023. 10. 25. 16:14

10년 정도 사용했던 노비타의 비데가  고장 나서 교체하기 위해 여러 비데를 알아보던 중  눈에 들어온 비데가 홈플래닛의 HBD-2000입니다. 다른 비데들이 15~20만 원 이상인데 비해 11만 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처음에는 눈여겨보지 않았다 구매 후기 기능 등을 보고 결국 구매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제조사에서 밝히는 비데의 사양입니다.

주요기능 및 사양

 

  • 지속 사용 가능 필터 내장 : 소모성 필터가 필요 없는 이물질 거름망 2중 필터를 채택하여 수돗물의 이물질을 필터가 걸러줌(비데 내부에 내장)
  • 건조기능 : 건조 바람을 5단계까지 맞춤 조절 가능
  • Full 스테인레스 노즐과 자동 노즐 세척 (노즐 청소 버튼으로 세척 가능)
  • 컴포트 인체공학적 라운드 디자인(몰고임 및 물얼룩 걱정 없음)
  • 부드럽게 닫히는 소프트 개체 뚜껑(단계별로 천천히 내려가는 뚜껑으로 제품보호)
  • 기타 포함되어 있는 기능 : 쾌변 기능, 비데 기능, 어린이 전용 기능, 마사지 기능, 따뜻한 변좌, 절전, 건조 기능 등

 

이상 제조사에서 밝힌 사양에 대해 나열해 보았습니다. 우선 필터가 내장되어 있다고 하는데, 이는 내부에 내장되어 있어서 확인할 길은 없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괜찮아 보였던 것은 건조 기능을 포함해 프리미엄 비데에 있는 기능들이 대부분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음은 비데의 버튼과 기능들의 모습입니다. (제조사에서 제공되는 이미지)

 

그냥 보기에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기능이 모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정보

제품명 홈플레닛 생활방수 건조기능 비데
모델명 HBD-2000
정격전압 220V / 60Hz
온수히터용량 220V / 1100W
변화히터 220V / 55W
사이즈 (W)460 x (D)535 x (H)135 (mm)
제조사 (주)에이스라이프
판매원 (주)피씨엘비
제조국 대한민국
A/S 1522-6035 (주) 에이스라이프

 

여기까지가 제조사에서 판매점에서 공개한 정보입니다. 


그런데 제공된 정보에서 아무리 제품이 좋다고 하더라도 직접 써보지 않으면 제품이 좋은지는 알 수 없으므로 저렴한 가격에 망설여 졌습니다. 하지만 후기 등을 보고 구매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비데 개봉

 

우선 포장을 보면 다음과 같이 심플하게 포장이 되어 있었습니다. 

 

포장지에서 내 놓은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데 본체

고정 플레이트

고정너트

설치볼트

와셔

T벨브

호스

 

제조사 제공

 

 

비데의 기능 버튼도 찍어 보았습니다. 꼼꼼하게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데를 뒤집어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은 고정 플레이트로 고정되는 부분이고 중간에 스테인리스 노즐이 보입니다.

그리고 비데 왼쪽 안쪽에 앉아있을 때 압력을 감지하는 압력 감지센서도 부착되어 있습니다.

 

비데 설치

 

비데를 설치하기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기존의 비데를 탈거하는 것일 것입니다. 비데를 탈거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비데 왼쪽 또는 오른쪽 부분의 비데를 고정하는 버튼을 누르고 앞으로 당기면 손쉽게 탈거가 가능합니다.

 

※ 주의 : 비데를 탈거하거나 설치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변기와 비데에 연결된 급수 밸브(수도꼭지)를 잠그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원함을 경험할 수가.....

 

다음은 본 비데에 있는 탈거 버튼의 모습입니다.

 

비데를 제거하면 다음과 같이 기존 비데의 고정 플레이트가 있습니다. (촬영을 위해 깨끗이 세척하였습니다. ^^;)

 

고정 플레이트를 제거하기 위해서 플레이트가 고정되어 있는 검은색 볼트 밑의 변기 도기 밑으로 손을 넣어서 볼트를 풀면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기존 비데의 고정 플레이트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이제 여기에 본 비데의 고정 플레이트를 다음과 같이 올려놓습니다.

마치 안경을 쓴 듯한 모습이군요. 위치는 우선 대충(?) 올려놓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다음과 같이 고정 너트를 올려놓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고정 플레이트가 톱니 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정 너트 또한 아래쪽 부분이 톱니바퀴의 형태로 되어 있어서 고정 너트의 위치를 변경해서 비데의 위치를 잡아 주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마음에 들었는데 비데의 위치를 매우 손쉽게 잡아 줄 수 있었습니다.

 

너트를 배치하였으면 다음과 같이 검은색의 설치 볼트를 끼워 줍니다. 

 

아래 사진에는 고정 플레이트 하단에 고정 너트가 삽입되어 있는 모습을 봤는데, 설치하고 보니 고정 너트는 고정플레이트의 중간 정도에 두는 것이 적당해 보였습니다.

 

설치 볼트를 채웠으면 다음과 같이 너트, 와셔 등으로 설치 볼트를 채워줘야 합니다.

위의 부품들을 변기 도기 아래쪽에 손을 넣어서 설치 볼트를 고정시켜 줍니다.

설치 볼트를 고정할 때 처음부터 단단히 채울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비데의 위치를 조절해야 할 수 있으므로 플레이트가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만 적당히 고정하시면 됩니다.

 

볼트를 채울 때도 변기 도기 밑에서 너트를 조이기보다는 다음과 같이 위쪽에서 설치 볼트를 돌려서 채우시는 것이 편합니다. 

 

양쪽을 모두 임시로 고정한 상태입니다. 저는 다음과 같이 고정 너트가 아래쪽에 배치되어 있어 이후 다시 위치를 조정하였습니다.

 

위에 고정플레이트가 너무 뒤쪽에 배치된 상태가 되어서 다음과 같이 비데를 설치하려 하였으나 실패하였습니다. ^^;

혹시라도 고정플레이트에 애매하게 걸려 있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이 비데 오른쪽 부분에 비데 탈거 버튼이 있으므로 이를 누른 상태로 빼시면 됩니다.

 

버튼은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비데를 빼고 다시 한번 다음과 같이 설치 너트와 고정너트를 조정하였습니다.

 

 

비데의 위치는 다음과 같이 너무 앞부분이 변기보다 돌출되거나 들어가지 않도록 잡아 주시면 됩니다.

이때 고정플레이트와 고정너트의 홈이 위치를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치를 잘 잡아주었으면 이제 설치 볼트와 너트를 단단히 조여줘서 비데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합니다.

 

이제 급수 밸브와 비데를 연결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기존에 비데를 사용하고 계셨다면 흰색의 T밸브가 꽂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T밸브에 호스를 연결해도 되지만 사용한지 꽤 되었고 상당히 지저분한 모습이 보여서 기존의 선과 T벨브 모두를 제거하고 새로운 선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제품 설명에서는 같이 보내준 자가공구로 풀린다고 하였지만 사용한 지 오래된 경우에는 플라스틱 공구로 잘 풀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작은 몽키스패너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작은 몽키스패너의 가격이 그렇게 비싸지 않기 때문에 다이소나 마트에서 구매해서 하나정도를 구비해 두실만 합니다. ^^)

 

 

다음은 변기 급수기에 연결된 선과 T밸브를 교체한 모습입니다. 제 속이 다 후련하군요. 

 

첨부된 T밸브를 결착해서 고정하는 경우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몽키스패너 보다는 다음과 같이 같이 첨부되어 있는 공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기 급수통으로 들어가는 선과 T벨브를 연결한 모습입니다.

T밸브의 다른 쪽 면과 비데를 연결하면 급수 장치연결은 완료됩니다.

 

비데의 왼쪽에 다음과 같이 호스를 연결할 수 있는 선이 있습니다. 비데와 함께 온 호스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비데와 T밸브를 연결합니다.

 

설명서 상으로는 비데 내부에 이물질 거름 필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굳이 추가 필터가 필요 없지만 저 같은 경우는 아파트의 연식도 되었고 해서 물을 1차적으로 거르기 위해서 T밸브에 필터를 추가해서 연결하였습니다. 

(필터는 '비데필터'를 검색하면 다양한 필터가 나옵니다. ^^)

 

 

급수 시설까지 완료되었으면 전원 코드를 꽂습니다. 

그러면 '변좌 버튼' 위쪽의 +,- 부분이 깜빡이게 됩니다. 이는 급수가 되지 않는다는 표시입니다.

 

급수가 되지 않는 이유는 간단하죠? 바로 수도꼭지(급수 밸브)를 잠가 놓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으므로 이제 수도꼭지(급수 벨브)를 열어 둡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으므로 이제 비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비데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위생 또한 중요하죠. 다음은 노즐 청소를 실행한 영상입니다. 대략 1분 이상 노즐 청소를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HBD-2000에는 착좌 감지 센서가 부탁되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센서에 손을 된 상태에서 세정을 누른 결과 물이 나오지만, 손을 떼는 순간 멈추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데를 설치하고 사용해 본 결과 비데의 기능에 만족스러웠습니다. 저렴하지만 필요한 기능을 모두 갖춘 좋은 비데로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지금까지 가성비 갑이라고 생각되는 HBD-2000 설치 기를 남겨 보았습니다.

저처럼 저가형 비데를 고민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포스팅합니다.

설치하는 것 또한 어렵지 않으므로 직접 자가 설치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지 않을까 합니다. ^^

 

 

 


다음은 포스팅에서 언급한 비데의 구매 링크입니다.  필요하신 분 또는 검토해 보고 싶은 분을 위해 링크를 남겨 놓습니다. ^^

 

https://link.coupang.com/a/bdym02

 

홈플래닛 No필터 듀얼절전 온풍건조 생활방수 비데

COUPANG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